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커뮤니티

안전공학과에서는 과학 지식을 응용하여 대형화재와 재난을 예방하고, 위험물질을 안전하게 관리해 국민을 지키는 전문화된 안전 및 보건 인재를 양성합니다.

언론보도

2023 충남로컬포럼 '로컬만 가능한 일

작성자 안전보건학과

등록일자 2023-10-06

조회수 248

PRINT

내용

충남사회혁신센터, 2023 충남로컬포럼 '로컬만 가능한 일–지방시대를 여는 법' 성료본문 기타 기능

▷ 살고 싶은 매력적인 생활권, 로컬브랜딩 전국사례가 한자리에

▷ 소통협력공간을 활용해 인구소멸에 대응하는 각 지역의 방안 논의

[출처] 충남사회혁신센터, 2023 충남로컬포럼 '로컬만 가능한 일–지방시대를 여는 법' 성료|작성자 아산사랑 소식

충남도와 충남사회혁신센터(센터장 안경주)는 지난 10월 5일 온양민속박물관 내 구정아트센터에서 2023 충남로컬포럼 '로컬만 가능한 일–지방시대를 여는 법'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와 충청남도가 주관하고 충남사회혁신센터가 주최하는 2023 충남로컬포럼 '로컬만 가능한일'에서는 전상욱 충청남도 새마을공동체과 과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박경귀 아산시장의 인사말에 이어, 안장헌·이현숙 충남도의원, 박병은 행정안전부 지역활성화과 과장, 주희정 소통협력공간 민관협의회 위원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본 포럼에서는 전영수 한양대학교 교수의 ‘인구절벽과 로컬리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안경주 충남사회혁신센터장이 진행하고 박은진 밀양소통협력센터장, 조희정 더가능 연구소 실장, 전지훈 충남연구원 초빙책임연구원, 김원한 행정안전부 사무관과 함께하는 라운드 테이블 '지방소멸대응 이주연계 거점 조성'의 시간을 통해 지방 이주 활성화에 대한 각 지역의 사례 공유와 관계자와 심도 깊은 대화들을 나누었다.

이철호 울산민관협치센터장이 진행하고 박정환 춘천사회혁신센터장, 민복기 제주시소통협력센터장, 성훈식 군산소통협력센터 디렉터가 함께 하는 전국 소통협력공간의 조성 및 운영에 대한 사례 발표의 시간을통해 소통협력공간을 활용한 지역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공유했다.

김혜경 백석대학교 교수가 진행하는 로컬브랜딩 전국 우수사례의 발표를 통해 이창길 인천 개항로 프로젝트 대표는 창조커뮤니티를 통해 로컬브랜딩의 성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던 경험을 발표했다.

이어 김만이 홍성 초록코끼리 대표, 손유진 공유를 위한 창조 팀장은 지역의 활동을 규합해 공공 프로젝트를 수행한 사례를, 김정아 제주카카오패밀리의 앵커스토어를 활용한 로컬브랜딩 사례 등과 같은 전국 로컬브랜딩 생활권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많은 참가자들을 통해 확산했다.

이번 2023 충남로컬포럼 진행과정에는 충남형 소통협력거점 기반 로컬브랜딩 시범사업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치유와 회복의 온양’ 이라는 주제로 ‘치유하는 음악’, ‘회복하는 몸’과 관련된 퍼포먼스를 포럼의 시작과 중간에 선보였으며 그리고 새로운 마켓문화를 선보이는 ’리빌딩 워크숍‘을 통해 제작된 구조물을 포럼을 통해 만나보는 경험이 진행됐다.

포럼 다음날인 10월 6일 금요일부터 7일 토요일까지 ‘리빌딩 워크숍’의 제작물을 활용한 지역의 창작자들의 다양한 물품을 만나는 ’스스로 마켓_온양‘ 등 다양한 로컬브랜딩 쇼케이스 행사가 진행된다.

한편 충남사회혁신센터는 행정안전부의 '지역 거점별 소통 협력 공간 조성 및 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충청남도의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민참여 로컬브랜딩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센터는 모든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주민의 참여를 통한 창조커뮤니티 구축과 충남 15개 시· 군에 로컬브랜딩 (예비) 생활권 조성을 위한 컨설팅을 지원하며 지속 가능한 충남의 미래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일–지방시대를 여는 법' 성료아산사랑 소식


김정훈 교수 : 충청남도 소통협력공간 민간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참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