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교과과정

안전공학과에서는 과학 지식을 응용하여 대형화재와 재난을 예방하고, 위험물질을 안전하게 관리해 국민을 지키는 전문화된 안전 및 보건 인재를 양성합니다.

교과목 설명

전공(필수)

산업안전공학입문 (Introduction to Industrial Safety)

산업안전에 관한 개념과 적용분야 및 적용과정에 대하여 포괄적인 이론을 습득하여 전공 교과목의 이해도와 숙련도를 높이기 위한 내용을 강의한다.

산업보건학입문 (Introduction to Industrial Health)

산업보건학에 관한 기초 지식으로 작업환경, 산업위생, 독성학, 근골격계 질환 등의 관련 학문의 개념과 응용성을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연소공학 (Combustion Engineering)

안전공학의 기초과목으로 연소의 형식과 분류, 발화 현상과 기구, 연소의 화염전파, 확산연소와 정치연소, 액체와 고체의 불균일 연소, 기체의 폭발효과, 연소의 응용 등을 강의한다.

전기안전공학 (Electrical Safety Engineering)

전압 및 전류는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전기기술자 및 안전요원의 상해율이 높다고 보고된다. 전기 회로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이나 재해 현장에서의 전기기기의 안전 사용법, 전류의 인체 영향, 정전기 안전, 송배전개통의 이해 및 사고예방 등을 위한 대책을 다루고, 특히 현재 발화원인의 30%가 넘는 전기 화재의 이해를 위한 사례중심의 강의가 진행된다.

안전보건관리론 (safety & Health Management)

안전관리계획 및 조직. 재해발생의 원리, wogo 방지행정, 재해의 발생 구조, 방지대책 및 안전관리 추진 방안 등을 강의한다.

기기분석화학 (Instrumental Analysis Chemistry)

보건관리자로서 병원 및 작업환경측정업체에서 필요한 기기분석에 관한 기초 이론과 실무를 핵심 장비를 활용하여 학습한다.

전공(심화)

안전소방전산기응용 (Computer application Safety&Health, Fire engineering)

각종 산업현장에서 안전 및 보건 실무자, 혹은 소방 시설 관리자로서 활동하는데 있어 필요한 실무적인 씨퀀스 회로 및 PLC(자동화 컴퓨터)의 기본 지식을 배양하고 학습한다. 산업 현장 및 소방전기 분야의 많은 부분이 자동화 되어 있는 현재 상황을 볼 때, 입문자가 직문에 투입되기 전에 알아야 할 필수 사항 등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기계안전공학 (Machine Safety Engineering)

산업현장에서 발생되는 재해를 방지하기 위한 장비의 개요 및 원리 공작기계의 작동원리, 재료의 가공법 등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을 강의한다.

방화방폭공학 (Fire & Explosion Prevention Engineering)

화재 예방 및 폭발 재해를 예방하는 과목으로 화재와 폭발의 현상, 발화 및 폭발한계, 점화원과 정전기, 전기방폭과 방폭지역, 폭발압력의 거동, 화재 및 폭발의 방지기술, 위험물질의 특성, 분진폭발의 특성을 강의한다.

방화방폭공학실험 (Fire & Explosion Prevention Engineering Exp.)

방화 방폭에 질요한 실험과목으로 화재와 폭발의 현상, 발화 및 폭발한계, 점화원과 정전기, 전기방폭과 방폭지역, 폭발압력의 거동, 화재 및 폭발의 방지기술, 위험물질의 특성, 분진폭발의 특성을 실습한다.

전기안전공학실험 (Electrical Safety Engineering Experiment)

전기안전 수강 학생을 위한 전기의 기초지식 습득 및 현장에서 항상 사용되는 각종 계측기기의 사용 방법을 익히고 나아가 자동화 개념에 접근하는 PLC의 응용방법을 실습한다. 간단한 회로 중심의 실험에서 씨퀀스 제어에 이르기까지 현장 중심의 실험이 진행된다.

위험물질화학 (Hazardous Materials Chemistry)

산업 및 민수용, 특히 화학공업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위험물질인 화약류, 고압가스, 인화성 물질, 가연성물질, 산화성물질, 독성물질, 방사성물질, 부식성물질, 기타 유해성 물질 등에 대한 화학적 구조, 특성, 성질, 용도, 분류방법 등을 고찰하고, 위험물질의 누출 예방 및 누출 시 위험성 평가와 대책, MSDS 작성기법에 관한 실무를 습득한다.

위험물질화학실험 (Hazardous Materials Chemistry Experiment)

산업 및 민수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위험물질에 대한 화학적 조성, 특성, 성질, 용도 등을 기초 안전실험을 통하여 고찰해 보고, 위험물질의 잠재 위험성 평가, 취급, 운송, 저장과 관련된 안전관리기술을 습득한다.

건설안전공학 (Construction Safety Engineering)

오늘날 건설공사는 그 규모가 커지고 시공방법이 기계화 되어 있으므로 그에 따른 건설재해도 대형화되어 이에 대한 안전대책 및 관리방법을 강의한다.

작업환경공학 (Work Environment Engineering)

작업장의 환경오염에 관한 내용을 다루어 작업환경의 평가분석 능력과 환경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작업장 환경 안전능력을 기른다.

작업환경공학실험 (Work Environment Engineering Experiment)

작업장의 환경오염 요소를 측정, 평가, 진단하는 등 작업환경공학과 관련된 제반 실험을 수행한다.

신뢰성공학 (Reliability Engineering)

신뢰성 공학의 기초수리를 공부하고, 각종 플랜트나 장치산업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부품들의 신뢰성 해석, 고장과 파괴의 통계적 성질, 고장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방법 등을 강의한다.

신뢰성공학실험 (Reliability Engineering Experiment)

신뢰성 공학의 기초수리에 대한 계산풀이와, 각종 플랜트나 장치산업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부품들의 신뢰성 해석, 고장과 파괴의 통계적 성질, 고장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방법 등을 실습한다.

인간공학 (Ergonomics)

산업재해 발생의 원인 중 인적원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인간의 심리, 생리적 특성 및 한계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인간-기계시스템의 상호관계를 이해시켜 실제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산업안전보건관계법규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Regulations)

산업안전보건에 관련된 법, 시행령, 규정, 고시 등의 제정배경과 이론적 근거를 강의한다.

분석화학실험 (Analysis Chemistry Experiment)

산업현장의 작업환경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기기를 이용하여 화학분석 등을 실습한다.

산업독성학 (Industrial Toxicology)

분진 및 부유입자, 유해화학물질 그리고 중금속의 종류, 발생, 성질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농도, 확산에 따른 처리 및 대책에 대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인체 구조 및 대사에 대해 학습하며, 유해물질 방어기전과 생물학적 감시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안전보건R&DⅠ (R&D practice for Ⅰ safety and healthy Engineering )

안전과 보건 및 소방 분야에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에 대하여 일정한 주제를 정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발표하고 학생의 직접적인 질의 및 대답을 통하여 강의를 진행한다. 본 과목은 학생 개개인의 발표 능력과 토론 능력을 향상 시키고 면접 시 논리적인 자기주장을 펴기 위한 실습과목의 성격을 띄고 있다. 특히 논문 지도 교수 선임 후 작성되는 졸업논문을 지도하는 과목으로 팀별 작업이 진행된다. 각종 현장 사고 사례가 다루어지며 안전 소방 분야의 졸업 논문을 작성함으로 인하여 좀 더 심도 깊은 문제접근이 가능하다. 이 과목은 안전공학의 필수 수강 과목이다.

시스템안전공학 (AI Applied System Safety Engineering)

각종 시스템의 신뢰도분석을 위한 모델링과 신뢰도, 고장빈도, 가동도 등을 예측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법을 소개하고 검사시간, 투자비용 등의 최적화 등을 강의한다.

AI응용 시스템안전공학실험 (AI Applied System Safety Experiment)

신뢰성공학과 시스템 안전공학에서 배운 이론(AI점목)과 기법을 실제 예를 통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전보건 R&DⅡ (R&D practice for Ⅱ safety and healthy Engineering)

안전보건R&D Ⅰ과 같은 내용으로 주제 발표 및 논문 작성 작업을 1,2학기에 걸쳐 진행한다.

top